영문 MS-DOS 6.0 설치 하기

도스를 기억하고 계신분이 아직 많이 계시겠지만, 아마 주운영체제로 사용하시는분은 그리 많지 않으리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여전히 도스를 주운영체제로 사용하고 계신분도 분명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오래전부터 함께한 컴퓨터를 지금까지 곁에두고 있어서 도스를 주운영체제로 사용해야하는 경우도 있겠지요.

그래서 영문 MS-DOS 6.0을 기준으로, 도스를 주운영체제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내려가 보려 합니다.
다른 도스 버전들도, 설치하는 방법이나 설치화면은 거의 다 비슷합니다.^^

일단,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하세요. MS-DOS 설치 파일들과 그 밖의 특수한 정보(부트섹터 같은 것들 말이죠^^)들이 담긴 파일입니다. 보통 "이미지 파일" 이라고 부릅니다. 정확히는 플로피디스크 이미지 파일이지요.
플로피 디스켓 전체의 내용을 100% 하나의 파일로 만든게 "플로피 디스켓 이미지 파일" 입니다.

블로그에 업로드되어 있는 도스 설치 이미지 파일들은 모두 플로피 이미지 입니다.


일단 다운로드 해두어야 할 파일
* 영문 MS-DOS 6.0 설치디스크 이미지 압축파일 - 다운로드 하기
[+] 참고: 파일 이름 - msdos60e.zip / 파일 크기 - 3.98 MB


파일을 다운로드 하셨나요?

그럼 이번에는 디스켓 4장을 준비하세요. 새것도 되고, 쓰던 것도 되지만, 배드섹터 때문에라도 되도록이면 한 번도 안쓴 새 플로피 디스켓을 준비하세요(3.5인치 플로피). 이 디스켓4장으로 부팅 한다음, 도스를 설치하게 됩니다.


4 개의 플로피 디스켓중, 하나의 디스켓에 "1번 디스켓"이라고 겉표면에 쓰시고, 플로피 드라이브에 삽입 하세요.

이제부터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 이미지 압축 파일을 가지고 작업합니다.


잠깐! 계속 진행하시기 전에 먼저 하셔야 될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Winimage"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Winimage는 플로피 이미지 파일을 다루는데 필요한 유틸리티 입니다^^.


플로피 이미지를 디스크에 쓰거나 혹은 다른 위치로 압축해제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Winimage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우선 Winimage부터 설치해야 합니다.
Winimage는 아래 링크나, 도스 프로그램 공유 카테고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참조 링크: Winimage 5.0 유틸리티 (Win NT/9x/ME/2000/XP 용) -다운로드 하기


참고로 도스 프로그램 공유 카테고리에는 Windows 3.1을 위한 WinImage 3.0도 있습니다.

시간나실때 한번 찬찬히 살펴보세요^^



자, Winimage는 다 설치하셨지요?

이제는 맨 처음에 다운로드 해두었던 msdos60e.zip 파일을 압축 해제 하세요. 아래 그림과 같이 4개의 이미지 파일이 있을겁니다.


플로피 드라이브에 "1번 디스켓"이라고 표시 해 둔 디스켓이 들어 있는지 확인 하신 뒤,
dos60e01.imz 파일을 더블 클릭해서 여세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겁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잠시 기다리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겁니다^^


(위의 그림) 툴바에서 "포맷하고 디스크 쓰기(format and write disk)"를 선택하세요.


포맷하고 디스크 쓰기(format and write disk) 버튼을 클릭하시면, 어떤 창이 하나 뜨면서 포맷 혹은 플로피에 쓰는 중이라고 나오면서 % 퍼센트가 올라 갈 겁니다.


잠시 느긋~하게 기다리시면 100% 가 되면서 창이 사라질 겁니다.

이렇게 해서, 설치 디스켓 1번 만들기는 완료 하신겁니다.


다음으로, 남은 디스켓 3개중 하나의 디스켓에 "2번 디스켓"이라고 쓰신 다음 플로피 드라이브에 넣으세요.

그런다음, 압축 해제 한 파일들 중 msdos60e02.imz을 Winimage로 열면 똑같은 화면이 뜨는데, 마찬가지 과정을 거치시면 됩니다. 방금전에 1번디스켓 만드신것처럼 말이지요.


남은 디스켓 2개로 각각 설치 디스켓 3,4 번을 만드세요.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서 말이죠.
흠.... 아! 그리고 각각의 디스켓에 "3번 디스켓", "4번 디스켓" 이라고 표시하는것, 잊지 마세요^^!!!


    [+] 참고: msdos60e03.imz → "3번 디스켓" / msdos60e04.imz → "4번 디스켓"


3번, 4번 디스켓까지 만드셨다면, 가장 중요한 도스 설치 디스켓 만들기는 완료된 겁니다.

본격적인 설치에 앞선 준비 단계는 거의 마무리 되어 가고 있군요^^



남은것은 하드디스크 관련 작업 입니다. 하드디스크 관련 작업은 바로 하드디스크에 "파티션" 이라는 영역을 만든뒤 포맷을 하는것을 말합니다. 파티션과 포맷... 많이 들어 보셨으리라 생각되네요.

원래는 도스를 설치하기 전에, 파티션을 나누고 포맷을 해야하겠지만.... 고맙게도 하드디스크가 구성되어 있지 않을 경우, MS-DOS 6.0 설치 마법사가 인식하고 알아서 안내해 줍니다. 해야할일은, 단지 설명만 잘~ 읽고, 잘~ 선택해 주기만하면 됩니다^^.


자! 준비 단계는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도스를 설치해 봅시다.

일단 만들어두었던 "1번 디스켓"으로 부팅 하세요. 부팅이 되는동안 잠시 기다리세요. 잠시 기다리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올겁니다.



▲ 흠... 설치를 계속 진행하시려면 당연히 Enter 키를 눌러야 겠지요^^?

[+] 참고: F1키=도움말 표시 / F3=설치 종료 / F5=흑백 모드로 전환 / F7=플로피 디스켓에 설치하기(소형버전)



▲Enter 키를 누른뒤 잠시 기다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물론, 파티션 나누기나 포맷과 같은 하드디스크 관련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만 이 화면이 나옵니다.
(파티션 나누기와 포맷이 이미 되어있는 상태라면 이 화면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부담없이 "Configure unallocated disk space (recommended)." 에 선택 커서를 위치 시킨 뒤 Enter를 누르세요.



▲시스템을 재시작 해야 한다고 나오는군요. 플로피 드라이브에 "1번 디스켓"이 있는지 확인 하신 뒤, Enter를 누르세요.



▲시스템이 재시작 된 후 설치 마법사가 뜨면서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하드디스크를 포맷하는 중이군요. 포맷이 끝날 때까지 잠시 기다리세요.



▲포맷이 끝난뒤 잠깐 기다리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설치와 관련된 설정을 조정하는 화면인데... 그냥 Enter키를 누르세요.



▲도스가 설치될 경로를 지정하는 화면 입니다. 그냥 Enter를 눌러서 계속 진행하세요. 디폴트 값인 "C:\DOS"로 진행하시는 것이 무난합니다.



▲ 만들어둔 "1번 디스켓"에서 파일을 복사 중이군요. 잠시만 기다려 줍시다^^.



▲잠시 기다리시다 보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내용을 보니, 전체 설치에 필요한 파일중 일부는 설치 디스켓 2번에 있다는 내용 이네요. 플로피 드라이브에서 1번 디스켓을 빼낸 다음, 우리가 위에서 만들어 두었던 "2번 디스켓"을 넣으세요. 넣으셨나요?

2번 디스켓을 넣은 다음, Enter키를 누르세요.



▲ 2번 디스켓에서 파일들을 복사 하고 있는 화면 입니다.



▲잠시 기다리고 있다보면, 또~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 군요. 3번 디스켓을 넣으라는 내용 입니다. 플로피 드라이브에 "3번 디스켓"을 넣은 뒤 Enter를 누르세요.



▲ 3번 디스켓에서 파일을 열~심히 복사하고 있군요... 또 기다려줘야 겠지요^^?



▲ 휴.. 이제 거의 끝나가고 있군요. 조금만 더 힘을 냅시다..아자^^!   이번에는 4번 디스켓을 넣어 달라는 내용이 나오는군요. "4번 디스켓"을 플로피 드라이브에 넣은 뒤, Enter를 눌러 주세요.



▲ 4번 디스켓에서 파일을 복사하는 중입니다.



▲ 후하... 많이 힘드셨지요^^;; ? 이제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화면입니다. 정말 축하드립니다^^. 어느새 여기까지 왔네요^^



▲ 플로피 드라이브에서 디스켓을 빼세요. 그런 다음 Enter 를 누르시면... 설치한 도스로 부팅하게 됩니다.^_^



▲ 햐~ 드디어 긴 여정이 끝나는 순간 이군요. 설치를 성공한 후 부팅을 완료한 장면 입니다. 기념 스샷 한번^^~


어느새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하면서 피로가 좀 쌓이게 될수도 있지만, 설치를 마무리하고 딱- 부팅된 장면을 보게된다면

피로가 점점 가시면서 뿌듯한 느낌이 들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참고로, VMWare나 VirtualBox 같은 가상 머신에 도스를 설치 하실때는

도스 프로그램 공유 카테고리에서 받으신 도스 설치 이미지 파일을 다른 형태로 바꾸셔야 합니다.


올려진 *.IMZ 파일은 압축된 형태라서 가상머신에서 인식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WinImage에서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띄우신후 *.IMG 파일형식이나 *.IMA 형식으로 따로 저장하세요.

그런뒤에, 가상머신이 따로 저장된 이미지 파일을 읽어들이도록 설정하고 설치를 진행하시면

플로피 이미지 인식이 안되서 설치를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는 아마 없을겁니다^^


by Sirjhswin | 2009/05/06 16:04 | 도스, 명령어와 정보 | 트랙백 | 덧글(11)

트랙백 주소 : http://sirjhswin.egloos.com/tb/237117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예슬파파 at 2010/09/09 14:55
오랜만에 DOS를 써야하는 상황이었는대 정말 친절한설명, 자료링크까지
좋은 정보 잘보가 갑니다 항상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
Commented by Sirjhswin at 2010/09/19 19:46
덕담 감사합니다. ^^
오랜만에 (낡은..) 정겨운 도스를 즐겁게 잘 사용하셨으면 합니다. ^_^
Commented by 오영렬 at 2012/05/05 17:50
검색을 통해 찾아왓습니다.
과거 MS DOS 5.?? 부터 IBM호환 컴퓨터를 사용했었었습니다.
언제 구형 컴퓨터 하나 구하면 설치 해봐야겠습니다...^^
Commented by Sirjhswin at 2012/08/15 21:57
시간 되시면 꼭 한 번 설치해 보세요. ^^
Commented by 시선중년남자 at 2012/06/11 01:35
설명이 열심이라 눈길이 머물어요
하드를 둘 장착하고 하나는 win98 도스를 지금도 사용합니다 win98 까지는 안가게하고 그러니까 win 글을 바꾸는 거죠 부팅시 자동으로 도스 모드가 되거든요
한글 2.1 을 지금도 사용해요 여러가지 일상사를 적는데 그만 이에요

다른쪽 하드는 요즘 XP 등 사용하지만 항상부팅이 시간걸리는 것이 불만 그러나 도스는 이런저런 절차 없으니 맘에들어요 아래한글 실행 도스용 계산판= 전에 배울때는 비지칼크라고 불렸는데 이것도 사용하고
BASIC 도 사용하고 그래픽 도스 프로그램 으로 사진 그림들 보는데는 조작이 빨라요 마우스 보다

보드 이상으로 원도우.. 안되는것도 도스에서는 부팅되고 잘돌아가 맘이 편합니다. 키보드만 가지고 하는게 좋거든요 도스용 프로그램으로 만으로도 마우스 할수있게끔 프로그램 만들었으면 합니다
누가 가르쳐주면 좋겠지만 프로그램 만드는 실력을 ... 도스모드에서 인터넷을 해봤으면 ...
Commented by Sirjhswin at 2012/08/15 22:02
이 글을 작성한지가 벌써 오래 되었네요. 블로그에 올린 시점은 2009년이지만 이 글 자체는 훨씬 더 이전에 작성 되었습니다.
한글 2.1을 지금도 활용하고 계시군요. ^^

퀵베이직을 사용 하셨다면... 베이직 프로그래밍은 가능하신건가요. 퀵베이직에서 베이직으로 짜여진 간단한 게임을 하던 기억이 지금도 나네요.

인터넷은 연결 하기가 많이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리얼텍 계열의 2000년대 중반 랜카드를 가지고 계실 경우 도스에서도 인터넷을 하실 수 있습니다. 도스에서 랜카드 사용을 가능하게 해주는 "도스용 랜카드 드라이버"가 드라이버 모음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압니다.

랜카드 드라이버를 실행해서 랜카드 인식시키고,
아라크네 라는 도스용 웹브라우저 프로그램을 구동하시면 도스에서도 간단한 인터넷 사용은 가능할 겁니다. ^^..
Commented by 시선중년남자 at 2012/06/11 01:37
이난을 마련한 저작자님 행운이 있기를... ^-^
Commented by Sirjhswin at 2013/01/31 01:20
덕담 감사합니다. ^^
Commented by 정달 at 2013/01/12 21:47
도스를 설치하려고 온종일 헤메다 오게 되었습니다.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Sirjhswin at 2013/01/31 01:20
도움이 되었다니 저로서도 기쁨니다. :)
Commented by sk at 2014/07/12 11:09
영문 MS DOS를 찾아서 해매다가 귀하의 홈페이지를 발견하여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습니다. IMZ파일 만드는 것 등등 너무 많은 것을 배우고 갑니다.^^감사드립니다.
참고로 C드라이브에 이미 DOS가 깔려 있으나 부팅은 못하는 경우 (즉, booting disk로 부팅 후 열어보면 하드디스크 내용들을 확인 할 수 있는 경우) Dos및 다른 프로그램을 재 설치하지 않고 하드디스크를 부팅할 수 있도록 하는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